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향기자료실  허브도서관

  • 쇼핑몰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 사용후기 제품사용후 후기를 남겨주세요
  • 오시는길 내츄럴앤미 오시는길입니다

허브도서관

제 목천연향의 종류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13-12-26 14:11:11
  • 조회수1721
  • 첨부파일
내용보기

향 계열별 (Note) ◈



향수는 여러 향료를 섞어서 만들어 지므로 같은 계열의 향수라도 그 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향기 타입에 따른 분류



향기의 타입은 일반적으로 사용된 원료의 종류에 따라 싱글 후로랄 타입, 후로랄 부케타입, 알데히드 타입, 그린 타입, 우디 타입, 시프레 타입, 후제아 타입, 타바끄레저 타입, 오리엔탈 타입, 시트러스 타입 등 10가지로 구분됩니다.



1. 그린계열 (green)



막 베어낸 풀이나 나뭇잎, 또는 나뭇가지를 연상시키는 풋내와 숲의 상쾌함, 자연을 연상시키는 신선한 향이 특징이며, 일년내내 어느 계절에나 어울리는 향으로 낯설지 않고 친근감을 주는 것이 이 향의 강점이다.



지적인 자신의 모습을 연출하고 싶을 때 그린계의 상쾌한 향이 효과적이다.



상큼한 과일, 라벤더, 허브 등 푸른 풀잎 향을 배합한 것으로 숲속의 싱그러움을 연상시키는 향기이다.



[샤넬NO.19], [프라이빗콜렉션], [겐조데떼], [오드구찌]



2. 플로랄 계열 (Floral)



모든 향수가 후로랄 향이라고 말을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향수의 원료로 꽃 향이 주를 이룬다.



장미,쟈스민,백합,라일락,히아신스,카네이션,바이올렛,수선화,일랑일랑 등이 여기에 속한다..



플로랄은 이름 그대로 꽃의 향기를 말하며, 가장 일반적인 향으로 신선하고 달콤하며 화사한 향을 낸다. 한 종류의 꽃향기를 표현한 싱글 후로랄과 여러 가지 꽃향기를 합한 부케타입으로 보다 세분화할 수 있다.




1) 싱글 후로랄타입




싱글이 의미하듯 한 종류의 꽃향기를 표현한 향수로 향기의 여왕인 쟈스민의 화려하고 감미로운 향기와 꽃의 여왕인 로즈의 우아한 향기, 행운의 꽃인 뮤게의 향기 등 각각의 이미지를 살린 향수가 여기에 속한다.



[디오리씨모], [휘지], [크리스탈], [파리]




2) 후로랄 부케타입



여러 종류의 꽃으로 꽃다발을 만들어 부케처럼 매우 다양한 향기가 나는 게 특징이다.



[아나이스 아나이스], [뷰티풀], [지오], [조이], [쁠뤼르 드 로끼], [바렌시아], [나이스], [라구나]




① 플로랄 프루티



사과, 파인애플, 산딸기, 블랙 커런트, 복숭아 등과 같은 가벼운 과일향으로 유니섹스 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② 플로랄 시프



히야신스나 백합, 프리지아에서 느껴지는 향기로 경쾌하고 신선한 분위기를 느끼게 해준다.




③ 플로랄 스위트



흰붓꼿, 카네이션과 같은 꽃향이 주를 이루며 바닐라 머스크향이 첨가되어 달콤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우디 계열 (woody)



문자 그대로 나무를 연상시키는 은은한 향이 오래 지속되는 타입으로 베이스 노트에 많이 사용되며, 따뜻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젊음과 깨끗함을 동시에 표현해 주는 것으로 백단향, 샌들우드, 페츨리, 삼목, 목단, 향목의 향기, 화이트 박달나무 등을 재료로 차분하고 고급스런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남자 향수에 많이 쓰입니다.



[베티버], [헤리티지], [겐조남성용], [오마샤리프]




4. 시트러스 게열(Citrus)



레몬, 베르가모트, 오렌지, 라임, 자몽, 포도, 만다린 등 감귤계열의 향기로 후레쉬하고, 가벼운 느낌이 들어, 기분전환에 좋으며 어느 계절에나 어울려 상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휘발성이 강해 빨리 퍼지고 지속시간이 짧아 향이 금방 휘산됩니다.



[오데코롱헤르메스], [씨.케이 원], [뿌흐무슈]




5. 오리엔탈 계열 (Oriental)



동양의 신비롭고 에로틱한 이미지를 표현한 오리엔탈 계열의 향은



매우 무겁고, 중후하며, 머스크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향으로 겨울 향수에 자주 쓰입니다.



사향, 용연향, 영묘향 등의 동물성향료가 배합되어 원초적 본능을 자극하는 오리엔탈 계열은 매혹적인 잔향이 강하게 남아 자극적이고 화려하며 개성이 강한 향으로 상대의 감각을 자극하는데 표현되어 집니다. 오리엔탈 계열의 향은 지속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용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쁘와종], [트레졸], [오피움], [삼사라], [코코샤넬] [스펠바운드], [지노다비도프], [카샤야드겐조], [샬리마]




향유고래의 분비물(앰버향)에서 얻어낸다고 하는 동물성 향류(앰버그리스, 시벳, 카스트리움)를 주성분으로 하며, 사향과 같은 향기가 있다. 향유고래 수컷의 창자 속에 생기는 이물(異物)이며, 향료성분을 알코올에 녹여서 추출하여 향수를 만드는데, 값비싼 물질이다.




6. 프루티 계열 (Fruity)



상큼하고 매력적인 달콤한 과일향으로 초보자에게도 부담이 없는 향입니다. 프루티 계열에는 복숭아, 딸기, 사과, 바나나, 메론, 파인애플 등의 과일이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향이 강한 열대과일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7. 스파이시 계열 (Spicy)




스파이시는 정향(향료) ,시나몬(계피향), 클로버, 너트맥, 카다몬, 후추 등 향신료를 연상시키는 자극적인 향입니다. 톡 쏘는 느낌이 강하며 후로럴이나 우디계열의 향에 깊이를 더해줄 때 주로 사용되며 남성향수에 많이 쓰여집니다.




8. 알데히드 계열 (Aldehyde)




천연 또는 인공 원료에서 얻어진 탄소, 수소, 산소 원자들을 포함한 유기 화합물로 알데히드는 확산효과가 뛰어납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없는 독특한 향으로 다양한 꽃 향이 기본을 이루고 의학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조화시켜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향기로 모던 후로럴(modern floral)이라고 하며, 후로랄 계열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이 타입은 강렬하며 확산효과가 뛰어나 향수 산업에 큰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알데히드 타입은 top note가 풍부하고 진합니다. 조향사 에르네스트 보가 알데히드를 사용해 만들어낸 샤넬 No. 5는 알데히드 계열의 대표적인 향수입니다.


목록 삭제 수정 답변 쓰기
  • 위로